2020. 9. 3. 09:21ㆍ카테고리 없음
Level - X Busan Open Tech Day: 레벨 엑스 부산 오픈 테크 데이
엑센트리벤처스
레벨 엑스 부산 센터입니다.
부산 레벨엑스에서 1차에서 7차까지 총 7회에 걸친 Open Tech Day 오픈 테크 데이를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단체 행사나 이벤트를 지양해야하고 지속적인 확산세로 인해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향후 올 해 하반기에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길 기대하며, 오픈 테크 데이 행사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오픈 테크 데이 Open Tech Day
최근 4차산업혁명이라는 명제 아래 국내에서 여러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기술력을 갖춘 실력 있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아직도 각종 규제와 독과점 시장구조 속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런던테크시티 성공신화를 같이 했던 Level39의 엑셀러레이터인 XnTree는 잠재성 높은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부산 해운대 ak린시티에 '글로벌기술검증클러스터(Global Technology Validation Cluster)'를 구축하여 해외진출의 발판이 되는 '혁신가들을 위한 방주'의 역할을 하고자 오픈테크데이를 진행했습니다.
1차 오픈테크데이에선 XnTree 와 B-Square가 함께 주관하여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반의 글로벌유니콘 창출 전략 -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에 어떻게 진출하고 성공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Level-X 입주사, 국내 중소-중견기업, 교수, 학생 및 부산시민 등 70~8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발표 주제는 부산 지역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전략, 스마트시티와 총체적 경험디자인, 네트워크 가상화 기반 안전한 스마트시티, Level-X 운영 계획과 멤버사의 활용전략 등으로 네트워킹 시간을 포함해 총 4시간동안 진행되었습니다.
한글과 컴퓨터의 박성수 상무는 음성인식 지니톡, 사진 인식 기술, AI Exobrain, 로봇, 드론, AR/VR을 통해 계속 진화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원천기술을 전문기관 및 기업들과의 협업/합작을 통해 확보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교통, 안전, 환경, 에너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통합 관제하며, 상황별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지휘와 통제할 수 있는 도시 컨트롤타워인 스마트시티플랫폼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B-Square의 김혜경 대표는 부산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전략으로 스타트업 특성에 맞는 분야별 멘토 매칭 및 연계를 통한 엑셀러레이팅 프로세스 단계를 설명하였습니다.
2차 오픈테크데이에선 스마트시티에 적용 가능한 핀테크 적용 기술 및 서비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고 블록체인과 핀테크 등 4차산업혁명에서 대두되는 디지털 경제 등 각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 및 관심있는 기업, 대학, 시민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3K Soft에선 데이터 기술의 혁명을 이루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보안의 새영역을 실현하는 기술인 AutoXML기술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공유경제 오픈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인 블루웨일은 기존 경제의 신뢰 부재, 자본 의존성, 독점의 한계점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극복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모든 공유 거래가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참여자 모두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중간자를 거치지 않고도 서로 신뢰할 수 있고, 자산 전체를 소유하지 않고, 아주 작은 단위로 나누어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거대 자본에만 열려있던 시장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3차 오픈테크데이에선 XnTree(UK)와 ARK-I Labs(USA)의 주관으로 스마트시티 안의 스마트 에너지와 IoT – 유럽에서 배우는 스마트에너지의 트렌드와 아시아 지역에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 기술 및 IoT 연계서비스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3차 오픈테크데이 스케줄
발표에는 주한영국대사관과 한국전력정보(주), 주한노르웨이대사관 등의 기관에서 스마트에너지 현황과 전망, 'Zero Energy Building', 스마트 에너지 잠재성과 진출전략 등의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전력정보(주)의 장병훈 대표이사는 HEPi VPP V2.0 소규모전력자원용 가상발전소를 이용하여 기존의 일방향 전기공급시장에서 소규모 전력자원 전기시장으로 구분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예상 발전량을 예측 가능하게 하고, 신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의 문제를 해소해 전기 공급량을 늘려 깨끗한 전기를 풍족히 사용하는 녹색의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코레스코의 성수제 이사는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쓰레기가 자원이 되고 에너지가 되며 발열량이 5,500kcal/kg 이상 되는 차세대 SRF인 코레스코 SRF에 대하여 발표했습니다.
4차 오픈테크데이에선 XnTree(UK), ARK-I Labs(USA), Level-X가 주관하여 AI, Data & Open Tech Day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4차 오픈테크데이 스케줄
Level-X 입주사, 국내 중소-중견기업, 대학-연구소 및 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하였고, 다양한 기업에서 AI 기반의 스마트에너지, 스마트시티 구현방안, 스마트 포트, 디지털기술 진흙에 생기를 불어 넣는 입체적 시각화 등의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저스티스어드벤처에서는 수리조선 업계가 공정관리 및 실시간 의사소통이 원할하지 않는 점을 해결할 수 있는 ICT 융복합 솔루션을 설명했습니다. ICT 융복합 솔루션인 Marine Schedule은 선내 통신환경을 고려한 Async기술을 이용하였고, 모바일로도 사용 가능해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으며 휴대성이 좋다는 점에서 타 제품과의 차별성이 있습니다.
KPMG는 Smart X의 모델로 서울 소셜스마트시티, 수원 스마트시티, 대구 스마트시티 R&D, 스마트 산업단지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Smart X는 TOM 방법론 적용 후 단계적 디지털 역량 강화를 도출하고, 데이터 프레임워크 설계 및 구축 방법으로 ADM을 활용하며 에코 생태계 구축 방법론 적용으로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고 발표했습니다.
5차 오픈테크데이에선 XnTree(UK), ARK-I Labs(USA), Level-X가 주관하여 'Safe City and Cyber Security'라는 주제로 Level-X입주사, 국내중소-중견기업, 대학-연구소및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하며 진행되었습니다.
5차 오픈테크데이 스케줄
트랜스박스, 시그마체인, 키페어 등의 기관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된 스마트시티, 안전한 IoT를 위한 보안칩, 4차산업혁명 생체인식분야 미래 통찰력을 위한 홍체기반 아이리텍 기술 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트랜스박스는 사이버 보안 기술로 기존의 방어 시스템이 아닌 데이터 권한제어기술을 개발하였는데, 데이터 권한제어기술의 3가지 핵심 기술은 스크린 캡쳐를 방지하고, 이메일과 메시지 등의 제 3자 전송을 방어하기 위해 인증된 사용자 이외에는 암호화 해제를 위한 키를 발급 받을 수 없으며, 이메일, 채팅, USB 등의 매체를 통해 저장 및 공유한 데이터를 원격 파기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아라드네트웍스는 안전하고 스마트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IoT망 구축 및 보안기술인 ARAD 솔루션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단말별, 서비스별 E2E 가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가상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보안성, 안정성을 제공하며, 중앙집중관리시스템을 통한 운용의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6차 오픈테크데이에선 글로벌 스마트시티 현황과 적용 기술 사례 공유와 스마트시티 글로벌 스타트업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6차 오픈테크데이 스케줄
베트남, 캐나다, 중국, 영국의 스마트시티 전문가가 함께 참석하여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하고 토론을 나누었습니다.
그밖에 7차 오픈테크데이에선 유럽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성공사례와 아시아 지역 도시의 Challenge 모델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는데 각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유익한 자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진행된 총 7회에 걸친 Level - X 오픈테크데이에는 초청 손님도 있고, 상당히 많은 분들이 신청하고 참여해 주셔서 성황리에 마무리 될 수 있었습니다. 많은 기업과 기관들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알 수 있었고,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의 기술 정보를 공유하며 네트워킹도 쌓을 수 있어 저희 Level - X와 참석자 분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Level - X 세미나룸에선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으로도 신청하실 수 있으니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
레벨 엑스 부산 센터
해운대구, 마린시티2로 38(우동, 해운대아이파크 C1동) 5층 502호
051-791-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