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캔버스 / 린 캔버스 / 린 스타트업 이란?

2020. 9. 7. 11:24카테고리 없음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 린 캔버스 / 린 스타트업 이란?

안녕하세요 Level - X 부산 센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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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저희가

창업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 린 캔버스 , 린 스타트업이란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당~!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비즈니스모델을 구상하는 툴 중 하나로,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획득하는 원리를 9가지 요소로 분석하고 설계한 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의 혁신은 먼저 9가지 요소를 개별적으로 개선하거나 재편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이 요소들이 상호 간에 정합성을 확보하고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설계하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의 사전 학습 정도 등을 고려해 4가지 요소로 축약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필요하다면 자사의 상황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핵심 파트너

· 우리의 핵심 공급자는 누구인가?

핵심 활동

· 우리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활동이 무엇일까?

· 어떤 활동을 해야할까?

가치 제안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싶은가?

· 고객의 어떤 문제를 우리가 해결할 수 있을까?

· 고객의 어떤 욕구를 우리가 만족시킬 수 있을까?

고객 관계

·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고객들은 어떤 방식의 고객 관계가 만들어지고 유지되기 원할까?

고객 세그먼트

· 우리의 아이디어를 누구에게 팔 것인가?

· 누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

핵심자원

· 우리가 생각하는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투입해야 할 핵심자원은 무엇인가?

마케팅 채널

· 우리는 고객들에게 어떻게 다가갈까?

·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일까?

· 어느 채널이 가장 효율적인 비용이 사용될까?

비용 구조

·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비용은 무엇인가?

수익 흐름

· 고객들은 현재 무엇을 사용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있는가?

· 고객들은 어떤 방식으로 지불하는 걸 선호하는가?

아래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예시입니다.

핵심 파트너

➀ 통신사

핵심 활동

➀ 알고리즘 연구개발

➁ IT인프라 연구개발

➂ 빅데이터 마이닝

➃ 인공지능 연구개발

가치 제안

➀ 신속⋅정확한 검색

➁ 높은 광고 효과

➂ 광고 수익 창출

➃ 다양한 가치

고객 관계

➀ 기본화면⋅즐겨찾기

➁ 자동⋅맟춤 검색

➂ 자동⋅맞춤 광고 노출

➃ 자동⋅맞춤 광고 연결

고객 세그먼트

➀ 네티즌

➁ 광고주

➂ 웹사이트 블로그

➃ 다양한 고객

핵심자원

➀ 검색엔진

➁ IT인프라

➂ 많은 이용자

➃ 많은 광고주

➄ 빅데이터

➅ 인공지능

마케팅 채널

➀ Google.com

➁ Adwords

➂ AdSense

➃ 인공지능 플랫폼

비용 구조

➀ 시설비

➁ 인건비

➂ 개발비

➃ 운영비

수익 흐름

➀ 무료 검색

➁ 키워드 경매

➂ 중개 수수료

➃ 다양한 수익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장점은 아래와 같은 5가지가 있습니다.

1) 총체적이기 때문에 전략적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공통의 프레임 워크를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3) 시각적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습니다.

4) 다양한 참여자의 협업이 용이합니다.

5) 수정이 쉽기 때문에 창의성이 제고됩니다.

린 캔버스

린 캔버스는 린 스타트업에서 언급이 되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와 같은 9가지 항목이지만 항목의 내용은 조금 다릅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가 고객이 얻게 되는 가치를 중심으로 생산을 위해 필요한 것과 고객에게 어떻게 접근할 것 인가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린 캔버스는 고객이 가진 문제와 해당 사업모델의 Unfair Advantage(경쟁우위)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린 캔버스에서 정의한 9가지 항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문제

·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문제

솔루션

·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기능

고유의

가치 제안

·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다른 제품과의 차이점을 알기 쉽고 설득력 있 는 단일 메시지

경쟁 우위

· 다른 제품이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특징

고객군

· 목표 고객

핵심 지표

· 측정해야 하는 핵심 활동

채널

· 고객 도달 경로

비용 구조

· 고객 획득 비용, 유통 비용, 호스팅, 인건비 등

수익 흐름

· 매출 모델, 생에 가치, 매출, 매출 총 이익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와 다른 항목은 Problem, Solution, Key Point, Unfair Advantage의 4가지 항목입니다. 고객의 문제에 더 집중하고 그걸 해결하는 솔루션의 정의 그리고 스타트업의 특성이 반영된 Unfair Advantage(경쟁우위)항목이 추가되고 제공되는 솔루션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핵심 지표를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Running Lean(국내제목 : 린스타트업)에 나오는 클라우드 파이어의 샘플 캔버스입니다.

클라우드 파이어는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 없이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어떤 사업을 어떻게 만들어서 누구에게 팔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문제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동영상을 공유(반환) 하는 방법을 모른다. 미디어 파일들을 백업하지 않기 때문에 잃어버릴 것을 염려 한다.

기존 대안 : 이메일, 플리커 프로, 스머그머그, 애플 모바일미, 페이스북

솔루션

즉각적이고 업로드없이 공유 아이포토/폴더 통합 자동 동영상 코드 변환

고유의

가치 제안

더 중요한 일들로 돌아가세요. 더 빨리

상위 개념 : 업로드 없이 사진과 동영상 공유

경쟁 우위

커뮤니티

고객군

부모(콘텐츠 생성자)

가족과 친구(콘텐츠 소비자)

얼리어답터: 어린 자녀를 둔 부모

핵심 지표

A - 회원 가입

A - 첫 갤러리 생성

R - 사진앨범이나 동영상 공유

R - 무료 사용 기간 후 유료 전환

R - 가족과 친구 초대

채널

어린이집

생일파티

구글

애드워즈

페이스북

엄마 블로거

입소문

비용 구조

호스팅 비용 - 헤로쿠 이용으로 현재 무료

인건비 - 40시간 X 시간당 65달러 = 월 1만 달러

수익 흐름

30일 무료 사용 기간 후 연 49달러

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은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의 일종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도요타의 린 생산 방식과 전통적인 품질관리 기법인 PDCA 사이클을 바탕으로 3D SNS인 IMVU의 공동창업자인 에릭 리스(Eric Ries)가 제안한 스타트업 프로세스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기본적으로 스타트업의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행위를 낭비 요소 없는 반복적 학습 프로세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빠르게 최소한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여 시장에 릴리즈한 후, 고객의 반응을 수치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개발 방향이 맞는지를 학습하여 끊임없이 서비스를 수정/개발해 나가는 프로세스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때로 린 사고방식(Lean Thinking)을 창업 프로세스에 적용한 것으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린 사고방식의 핵심은 낭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우선 시장에 대한 가정(market assumptions)을 테스트하기 위해 우선 빨리 프로토타입(rapid prototype)을 만들도록 권합니다. 이어서 실제 고객과 접촉하는 빈도를 높여서 개발 리드타임(lead time)을 줄입니다. 그리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이를 통해 시장에 대한 잘못된 가정을 최대한 빨리 검증하고 회피하자는 것입니다. 즉, 최초의 개발 리드타임을 줄이고 ‘빠른 속도로 사이클을 돌리자’라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역사적인 기업가들의 전략을 발전시킨 것입니다. 시장에 대한 가정들을 검증하기 위한 작업들을 줄이고, 시장 견인력(market traction)을 갖는 비즈니스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입니다. 이것을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이라고도 합니다. 다른 말로는 최소 기능 셋(Minimum Features Set)이라고 불립니다. 데모 버전이 이에 해당됩니다.

기발한 사업 아이템이 있어도 막상 사업을 시작하면

생각보다 잘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활용하면

문제점과 해결책을 쉽게 파악하고

잘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제가 정리해둔 설명을 참고해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그려보고

비즈니스의 사업성을 점검해보세용 !!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레벨 엑스 부산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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